당뇨예방과 치유를 위한 식단과 식생활 > 당뇨

본문 바로가기

접속자집계

오늘
63
전체
53,788
TEL:02-716-6259
사이트 내 전체검색

Home > 치유 > 당뇨
당뇨

당뇨예방과 치유를 위한 식단과 식생활

작성자 채식영양
작성일 17-10-23 10:14 | 조회 11 | 댓글 0

본문

글. 이광조박사(soypaper@daum.net. 02-716-6259)

 

문: 혈당이 300이 넘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답:

 

1. 혈당 조절을 할 때 영양개념은 밸런스 개념으로 생각하셔야 합니다. 음식을 먹어서 혈당이 높다는 것은 인체에 과잉이거나 감당할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혈당이 높은 상태임에도 지속적으로 많이 먹는 것은 위험하고 의미가 없는 것입니다. 식사를 하였는데 혈당이 300이라면 현재 먹고 있는 식사에서 한수저를 덜어내세요. 그러면 270이 되었다면 다시 그 다음 끼니는 한수저를 더 덜어내세요. 그렇게 해서 혈당이 안정 범위인 120 이내로 들어갈때까지 진행하시면 됩니다.

 

2.  식사는 현미식을 중심으로 하세요. 불용성 섬유소가 혈당을 안정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불용성 섬유는 스폰지역할을 합니다. 인체의 소화관은 8내지 10미터정도인데, 12시간 이상을 이동하게 됩니다. 섬유소는 스폰지처럼 당을 머금고 있다가 천천히 인체에 공급을 해 줍니다.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섬유소가 결핍되었을때에는 탄수화물, 당이 급속히 인체 혈관에 들어가게 되면 고혈당이 되고, 피가 끈끈해지면 위험하니까 인슐린이 급격히 방출되어 고인슐린혈증이 되기 때문입니다. 고인슐린상태는 혈액의 당을 세포내로 급속히 이동시키는데 이렇게 되면 다시 저혈당이 되어 인체는 혼란을 겪게 됩니다. 고인슐린상태는 중성지방합성을 촉진할뿐만 아니라 암세포의 성장도 촉진시키게 됩니다.

 

 

3. 연구보고에 의하면 현미도 효과적이지만 콩이 더욱 효과가 크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검은콩을 물에 7시간동안 불리면 부피가 2.5배 팽창하면서 매우 부드럽고 소화하기 쉽게 됩니다. 7시간 불린물을 버리지 마시고, 미리 깨끗이 씻어서 7시간동안 불리고 그것으로 밥을 하시면 됩니다. 현미찹쌀을 약간 섞어서 밥맛을 더욱 좋게 할수도 있습니다. 검은찹쌀 현미쌀도 시판되는데 혈당조절에 효과적입니다.

 

 

4. 당뇨치료와 예방에 염증억제가 중요한데 이에 효과적인 것이 항산화제입니다. 블루베리, 딸기, 당근, 견과류약간, 천일염을 믹서에 넣고 아침 대용으로 식사를 하시는것도 효과적입니다. 당근은 흙당근을 사서 물에 씻고 껍질을 벗긴후 이용합니다. 견과류는 산패되지 않은 것으로 사용하고, 시중에 젤라틴으로 입히지 않은 것을 이용합니다. 천일염은 볶은소금, 생협에서 판매하는 500g4천원정도 하는 멧돌소금을 권합니다. 믹서에 갈때에 너무 차가우니까 뜨거운 물을 끓여서 약간 넣으시면 쉽게 믹서가 됩니다. 가족이 매일 함께 드시면 당뇨뿐만 아니라 우울증도 개선되는 것을 확인하실수 있을 겁니다.

 

 

5. 저녁을 굶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체세포의 평균수명은 1년입니다. 인체에는 50조 내지 70조개의 세포가 있습니다. 따라서 최소한 매년 1조개 하루 30억개이상의 세포가 사망하는 셈입니다. 이들 사망한 세포는 빨리 제거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으면 염증의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사망한 세포를 제거하는 전담세포가 식세포입니다. 대표적인 식세포는 대식세포입니다. 원래는 단핵구 상태로 작고 둥근 상태로 혈액을 돌아다니다가 이물질이 나타나면 헐크처럼 급변해서 커다랗게 변화합니다. 그런데 대식세포는 배가 부르면 죽은 주변세포를 잡아먹지 않습니다. 실험에 의하면 하나의 대식세포가 먹을 수 있는 죽은 세포는 최대 12개 정도입니다. 죽은 세포를 잡아 먹고 이를 분해하여 영양소로 주변세포에 나누어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저녁을 굶으면 몸의 쓰레기들을 잡아먹고 주변세포에 영양소를 공급해주므로 저녁에 공복감이 있을때라도 아침이면 공복감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식세포는 간에서는 쿠퍼세포로 뇌에서는 아스트로글라이아라는 세포로 변형됩니다. 즉, 인체의 모든 장기의 상피세포에는 대식세포가 변형된 세포들이 있어서 죽은 세포나 미생물들을 잡아 먹고 분해하여 영양소로 환원시키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췌장의 베타세포가 인슐린을 만들어서 방출하는데, 염증으로 인해 췌장세포가 망가지고 이로인해 당뇨가 되는 경우도 빈번합니다.

 

따라서 당뇨 예방과 치유를 위한 식단은 다음과 같이 정리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1. 하루 한접시 이상 신선한 채소를 먹을 것. 특히 항암효과가 크다고 알려진 양배추류를 포함시킬 것.

2. 아침엔 블루베리, 딸기, 당근, 견과류주스로 대신할 것.

3. 저녁을 굶을 것

4. 점심은 현미콩밥을 먹을 것

5. 식후 혈당을 측정해서 지나치게 높으면 밥수저로 하나 덜어내고 그 다음 끼니를 먹을 것.

6. 인체의 영양은 밸런스개념으로 생각하고 무조건적으로 일정량을 먹으려 하지 말 것.

7.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날 것. 저녁 9시에는 취침할 것

8. 성경, 불경, 영성적인 서적, 과학서적 등을 읽으면서

기도, 명상, 참선을 할 것. ->이것은 종교가 없는 사람이라도 충분히 가능한 일임

9. 사람은 먹기 위해 태어난 존재가 아님을 기억할 것

10. 육류, 생선류, 우유, 유제품 등 일체의 동물성식품은 섭취를 중단할 것

11. 맑은 공기를 마시면서 하루 15분 햇볕을 받고, 가벼운 산책을 할것

 

문: 병원에서 이렇게 식사를 해도 될까요?

 

답: 병원에서는 백미를 제공하므로 그게 쉽지 않을 겁니다.

 

문: 지금 남편이 병원에 있는데 병원에서 제공하는 백미죽은 제가 먹고

남편에게는 현재 현미를 주고 있는데요

 

답: 그러시다면 위에 알려드린 식단을 충분히 남편분에게 제공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이삼일정도만 하시면 바로 혈당이 잡히시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대개는 처음 하루나 이틀은 금식(단식)을 하고 이후

이삼일은 과일식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식은 배가 고플때만 입가심이 될 정도로 과일을 먹는 것입니다.

그런후에 위에 제시한대로 식단을 시행하시면 효과가 더욱 클 것입니다.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2
당뇨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열람중 텍스트 당뇨예방과 치유를 위한 식단과 식생활 채식영양 10-23 12 0
1 파일첨부 당뇨 예방식이 채식영양 09-29 380 0
게시물 검색

대표:이광조ㅣsoypaper@hanmail.netㅣ대표전화: 02-714-6259ㅣ서울시 용산구 효창동 2-3